인도 북부의 평원에서 히말라야를 바라보던 고대 철학자 키플링은, “저 산은 인간을 위한 공간이 아니고 신이 거주하는 성역이다”라며 두려움과 경이로움을 표현했다. 히말라야 산맥은 인도와 티베트의 접경지대에 유럽이나 아프리카, 아메리카 대륙보다 훨씬 높은 수백 개의 고봉으로 이루어져 있다.대부분의 고개가 해발 4,500미터에서 6,000미터 대에 형성되어 있어, 다른 지역의 산이 끝나는 고도가 히말라야에서는 등반이 시작되는 지점이 되곤 했다. 수 세기에 걸쳐 인도와 티베트의 광활한 대지는 지도의 공백지대로 남아 있었다. 약간의 유목민과
알프스alps라는 단어는 여러 사전적 의미를 떠나 산과 관련된 모든 주제와 연결되어 있으며, 서구 문명의 역사와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원시 시대와 지중해 시대에는 유럽의 자연적인 성벽 역할을 했고 한니발이나 나폴레옹 시절에는 세계의 지도를 바꾸는 정복자의 지름길이기도 했다. 이런 사회적 정치적인 역사 이외에 알프스는 사람과 영혼이 함께 개척하고 새로운 변방에 대한 도전, 미지의 세계에 대한 인지와 두려움의 극복, 모험에 따른 희생과 고통을 기록하는 근대등산운동의 발상지로서의 의미가 더 크다고 할 수 있다.2세기 전만해도 유럽
마터호른이 초등되면서 알프스 황금시대의 초등 경쟁은 막을 내리고 새로운 등산의 시대가 열렸다. 마터호른 초등 과정에서 발생했던 대참사로 인해 등반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식을 거라고 예상했지만 결과는 그 반대로 나타났다. 이전에는 한정된 지역에서 소수의 클라이머들이 등반활동을 했지만, 1865년 이후에는 유럽 전역에서 최고의 스포츠로 각광을 받으면서 놀랄 정도의 수준으로 확장되었다.영국의 더알파인클럽은 1857년 창립 당시 회원이 28명이었지만 1875년에는 10배로 늘어났고, 이 새로운 스포츠에 대한 유혹과 열기는 해마다 국적이 다
루디야드 키플링이 말하기를, “숨겨져 있는 산을 찾아 나서라. 가서 그 산 뒤에 무엇이 있는지 보고 오라. 잊혀졌지만 당신을 기다리고 있었던 그 무엇을 발견하리라.”그래서 많은 탐험가와 등산가들은 혼자서, 또는 몇몇이 그룹을 지어 이 지구상의 오지와 고산 탐험에 나섰다. 그들은 알프스의 빛나는 바위와 얼음의 벽, 북미 대륙의 거친 산맥과 코카서스, 안데스, 아프리카, 중앙아시아에서 수천 마일을 탐사해 나갔다. 그들은 남극과 북극의 정상을 찾아냈고 지구 곳곳을 뒤져서 초등반을 시도해 왔다.어떤 이는 정상에 올랐고 어떤 이는 그러지 못
이 책은 1865년 에드워드 윔퍼가 초등한 마터호른 시절부터 찰스 에반스가 1955년 초등한 캉첸중가 시대까지 활동했던 등산가와 등반에 대한 기록들을 정리한 것이다. 당시 등산에 대한 가치관과 철학을 살펴볼 수 있는데 앞으로 10회에 걸쳐서 알프스와 로키산맥, 안데스, 아프리카, 알래스카, 히말라야 등의 험지를 종횡무진하며 깨달은 등산의 본질과 의미, 산에서의 다양한 스펙트럼과 산을 향한 인간 의지의 위대함을 소개한다.“해가 지면서 붉은 노을이 티베트의 산록을 빠르게 물들인다. 한 승려가 초모랑마에서 벌어지고 있는 이 대자연의 장엄
1632년, 네덜란드 항해사인 잔 카스텐츠가 적도 오른쪽에 있는 뉴기니의 해안선을 따라 늘어선 정글숲에, 눈을 하얗게 이고 눈부시게 돋보이는 산의 존재를 세상에 알리자 많은 사람들의 조롱거리가 되었었다. 결국 그의 이름을 따서 산 이름을 지었지만 이 산은 이국적이고 초자연적이며 오지의 특별하고 신비스런 기운이 있었다.습지와 조밀한 정글숲으로 외부 세계와 철저하게 단절된 이 지역은, 아직도 식인食人의 풍습이 남아있고 카스텐츠는 등정이 안 된 채로 입구까지만 접근이 허용된 까다로운 산이었다. 카스텐츠 위성봉 중의 한 봉우리를 1937년